Site icon 월급 받는 농부

귀농 귀촌 실패 원인 및 유형 4가지

귀농-귀촌-실패-유형-4가지

귀농-귀촌-실패-유형-4가지

베이비 부머 세대의 은퇴가 시작되며 귀농 귀촌을 꿈꾸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고향을 찾아 귀농하시는 분들, 전원생활을 위한 귀촌 등 다양한 이유로 농촌으로 이주하지만 귀농인 모두가 정착하는 것은 아닙니다. 귀농인 70% 가량 귀농 귀촌 실패하고 도시로 되돌아간다는데 그 실패 원인과 유형 4가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2030 귀농인 및 40세 미만 귀농인의 경우 30% 이상이 ‘농업의 비전과 발전 가능성’을 보고 귀농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농업을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인식한다는 의미입니다. 귀농을 창업으로 생각하고 접근하고 있습니다.

창업 후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시장조사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 남을 수 있는 아이템의 발굴이 필수적입니다. 귀농에서 실패하는 이유도 창업 후 성공하기 위한 노력의 부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창업과 비교하여 농업 창업의 어려움은 예기치 않은 자연재해와 병충해 그리고 풍년 든 작물의 가격 폭락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더 많습니다.

귀농인의 실패에 대해 준비 단계와 귀농 이후 정착 단계에서의 실패 원인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귀농 귀촌 준비 단계 실패 요인

  1. 무작정 귀농은 실패
    – 확실한 신념을 갖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귀농해야 한다.
  2. 로망은 짧고 현실은 길다
    – 망연한 전원생활을 꿈꾸지만 귀농귀촌하면 1~2년 만에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이와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3. 너무 큰 꿈으로 승부하면 실패
    – 최신식 영농기계 구입, 넓은 토지 경작은 귀농 실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경험과 기술이 동반되지 않는 것은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과 같습니다.
  4. 과시형 귀농귀촌은 실패
    – 3척(잘난 척, 배운 척, 있는 척)하는 사람은 주민들과 화합하지 못해 농사의 모든 것을 혼자서 해결하려 하지만 농업 농촌에서는 더불어 살아가야 합니다.
    – 이웃 주민들에게 베풀면서 살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귀농귀촌을 해야 정착이 가능합니다.
  5. 목가적인 전원생활만 즐기면 실패
    – 전원생활 만을 즐기면 실패합니다.
    – 귀농은 이상이 아닌 현실 임을 직시해야 합니다.
    – 전원생활을 꿈꾼다면 마을 주민들에게 빈축을 사고 나중에는 이웃에게 도움을 기대할 수 없으며 이웃과 관계가 좋지 않으면 귀농은 실패할 것입니다.

귀농 귀촌 실패 사례

1. 기획 부동산형

2. 영농조합법인 형

3. 묘목상 형

4. 애견 드리딩 형

5. 곤충사업 형

귀농 귀촌 실패 유형 4가지

1. 남 따라 하기

2. 지역 선정에 실패하는 경우

3. 농지와 주택 구입 실패하는 경우

4. 농촌 생활, 문화에 적응 못하는 경우

결국 시골살이에 적응하려는 노력과 마음가짐 없이 자신만의 생활방식을 고집하면 실패하기 쉽다는 말입니다.

정리 마무리

귀농 귀촌 준비 단계에서는 과장 광고에 현혹되는 위험이 있습니다. 생소한 분야에서 시작하려고 할 때 보장 수익률로 접근하는 아이템은 일단 경계하는 것이 좋습니다.

농작물은 농부의 발소리를 듣고 자란다는 말이 있듯이 아무리 쉬운 농작물이라 해도 농부의 발소리를 듣지 않고는 자랄 수 없다고 믿어야 합니다.

농업 창업은 경쟁력 있는 아이템의 선정이 중요합니다. 사전 공부와 체험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반드시 귀농 공부를 하고, 본인과 궁합이 맞는 작물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농촌 공동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흔히 농촌 인심이 옛날 같지 않다는 말도 있고, 텃세가 심하다는 말이 있지만 지역민들과 관계를 좋게 유지할 수 있는 곳으로 이주해야 합니다. 그러기 이주 확정 전에 마을 주민들과의 화합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귀농 결정 조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상 귀농 귀촌 실패 원인 사례 유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3년 청년후계농 신청과 지원금 확인
귀농 귀촌 차이 그리고 농업경영체 등록 혜택 6가지
농업경영체 등록 대상자 4가지
새싹삼 재배를 위한 인삼, 산삼 등 ‘삼’ 분류 3단계
치유농업 전망과 해외 사례로 1조 시장 개척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Exit mobile version